• 북마크

공지사항

[한국생태연구소]국내 산양 서식지 정밀조사 및 모니터링 현황

관리자
2024.06.21 18:45 294 0
  • - 첨부파일 : 산양 모니터링 사진001.jpg (366.0K) - 다운로드

본문

한국생태연구소는 경북 OO군에 서식하는 산양 서식지를 모니터링하며 관찰 조사하고 있습니다.(2024년 6월)

[산양에 대해 알아보아요]
o 분류체계 : Animalia > Chordata (척삭동물문) > Mammalia (포유동물강) > Artiodactyla (우제목) > Bovidae (소과) > Naemorhedus (산양속) > caudatus (산양)
o 우제목 소과에 속하는 포유류이다. 몸통의 길이는 115~129cm이며, 꼬리의 길이는 11~15cm 정도이다. 뿔은 약 13cm이다. 겨울털은 부드러우며 빽빽하게 나 있다. 대부분의 털은 회갈색이지만 일부 털의 끝은 담흑갈색이다. 이마와 뺨의 털은 기부부터 암회갈색, 회백색, 흑색으로 거뭇거뭇하게 보인다. 가파른 바위가 있거나 다른 동물이 접근하기 어려운 험준한 산악 지대에 서식한다. 2~5개체가 무리를 형성하기도 한다. 대부분 일생 동안 일정한 지역에서만 서식하는 습성이 있다. 강원도 설악산, 대관령, 태백산, 경상북도 울진에 분포한다. 중국 동북 지방, 아무르, 우수리, 흑룡강 유역의 산림지대에 서식한다.
o 분포 : 해외에는 중국 동북지방, 아무르, 우수리, 흑룡강 유역의 산림지대에 서식한다. 국내에는 제주도를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분포하는데, 강원도와 충청북도 월악산, 경상북도 주흘산, 설악산, 오대산, 대관령, 태백산 일대, 비무장 지대 주변에 분포한다.
o 생태 : 가파른 바위가 있거나 다른 동물이 접근하기 어려운 높고 험한 산악 산림 지대에 서식한다. 경사가 가파른 산악 지역 중에서도 바위가 있거나 다른 동물의 접근이 어려운 험한 지형에 서식한다. 4~12마리의 작은 무리생활을 하며, 번식은 1~2년에 한 번 이루어지고 짝짓기 시기는 9~10월이다.

o 자료출처
  [1] 국립생물자원관(2018), 한반도의생물다양성시스템고도화
  [2] 국립생물자원관(2018), 한눈에 보는 멸종위기 야생생물